<공모전 자료 검색하고 검색하고 또 찾아라! 자료찾기 요령 알아보기>


3학년뿐만 아니라 1, 2학년들도 이 공모전에 대해서는 적어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익숙한 공모전. 대체 무엇일까요? 심군과 알아봅시다.

기업들은 최근 마케팅 / 광고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의 유연한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개인 혹은 팀으로 참가하게 되며 상금이 있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기업에 따라 공모전 입상 시 각종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턴쉽 수행, 서류 전형 통과, 입사시 가산점, 상장 및 상패 등)

기업 입장에서는 엄청난 매출 향상을 가져다 줄 수도 있는 아이디어를 매우 싸게 얻을 수 있으며

대학생 입장에서는 입사 전 실전 마케팅에 대한 공부와 운이 따른다면 입상까지 하며 다양한 특혜 및 스펙을 얻을 수 있어

대학생과 기업이 서로 윈윈하는 상생의 일환 중 하나가 바로 이 공모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모전?? 처음인데 뭐부터 하지?]

디자인 공모전, 마케팅 공모전, 광고 공모전 등 공모전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모전을 처음 준비하는 순간 숨이 턱 막히는 것을 느낄 것이다.

그건 바로 "대체 무엇부터 해야할까?" 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부분은 바로 자료조사라고 생각한다.

자료는 당신이 가진 컨셉 그리고 그 컨셉을 표현할 수 있는 무수한 아이디어를 뒷받침 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찾지??]

1. 당신이 준비하는 공모전은 누구의 공모전이며 무엇을 위한 공모전인가?

많은 사람들이 광고 공모전을 준비할 때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내가 지금 어디 회사의 공모전을 그리고 어떤 주제의 공모전

준비하고 있는지이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는 순간부터 공모전의 준비는 시작된다.

회사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컨셉을 제시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부터 해야할까??

바로 내가 공모전을 준비하고자 하는 회사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 곳인지, 그리고 주최측이 생각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 회사를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다.

다른 신빙성 있는 자료를 찾는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해당 기업을 철저히 조사하는 것으로 공모전 자료수집은 출발한다.

이러한 기업에 대한 조사는 어디서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 너무 뻔한 말이지만
바로 그 회사의 홈페이지에 할 수 있다.


<현대 차 공모전을 준비한다고? 그럼 현대에 대해 알아보자! 이들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가?>





2. 삼성 경제 연구소 SERI 를 아는가?

해당 기업에 대한 조사가 끝났으면 무엇을 조사해야 할 것인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정보를 얻기 위해 꼭 거쳐가야 하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삼성 경제 연구소 SERI 이다.


 http://www.seri.org 



해당 사이트는 회원 가입을 해야 이용을 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등록해 놓으면 관심 분야에 대해


메일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므로 기억해 둬야 할 것이다.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2000~2010 년 10대 히트 상품 보고서 등을 볼 것을 권장한다.




뒷부분에는 통계조사의 표본 까지 나와있으므로 당신의 주제를 뒷받침 해주는 훌륭한 근거 자료가 될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프렌차이즈 산업, 통신 IT 산업, 외식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히 접근한 연구 보고서가 나와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자료는 거짓말을 하지 않으나 그것을 필터링 하는 본인은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

꼼꼼히 볼 것을 권장한다.

비슷한 사이트로는 [LG 경제 연구소] 가 있다.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하며 역시 원할 경우 보고서 등을

메일링 서비스로 받아 볼 수 있다.

 http://www.lgeri.com




해외 시장의 공략을 하는 경우 코트라를 방문 해 볼 것을 권한다.

 

http://www.kotra.or.kr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




3. 다른 이들은 도대체 어떻게 공모전을 준비할까?

공모전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택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타 공모전 입상작의 벤치마킹이다.

공모전의 전체적인 툴도 배울 수 있으며 공모전에 입상한 인재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역시 엿볼 수 있다.

인쇄, 출판, 광고물 제작 및 광고 대행업을 하는 삼성 그룹 계열사

[제일 기획] 의 블로그 에서는 공모전 입상작을 공개한다.


http://adaward.cheil.co.kr/adaward


그 외에도 코삭 사이트에서 PPT 및 발표등에 대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코삭 주소 ;
http://kosac.ad.co.kr/kosac/index.kosac>




준비시 구글, 각종 포털 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얻는 결과 및 뉴스 등도 잊지 마세요
공모전을 준비하는 여러분의 무운을 빌며 심군의 기획기사 공모전 자료찾기 편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돛단배> 오픈캐스트를 구독 해주세요 *^^*

네이버 메인 화면에서 바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aptainD